심리상담 효과 (비용, 전문가, 전문센터 선택 방법)

반응형
반응형

심리상담 과연 효과가 있을까?

심리상담이 고민되시는 분들은 아마 비용은 어떻고, 누구에게 받아야 하며 방법은 어떻게 알아봐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막상 돈을 투자해서 심리상담을 받고도 효과가 있을지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 어떻게 심리상담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하단을 통해서 이어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남자가심리상담받는모습고민을말하는여성의모습소파에앉아상담받는그림
심리상담 효과가 걱정된다면!

 

일단 무료 심리상담센터를 찾아보자

막상 검사는 받고 싶은데 선뜻 감이 오지 않는 비용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이런 경우 혼자서 비용에 대한 고민을 할게 아니라 일단 본인 주변에 있는 가까운 무료 심리상담센터부터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코 무료라고 해서 그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보고 직접 확인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무료로 진행되는 상담의 경우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심리상담과 달리 회기도 짧으며 전문성이 조금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전문 상담센터는 어떻게 찾을까?

일단 기본적으로 심리상담의 경우 한 번에 종료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물건이야 메뉴얼대로 고쳐서 쓰면 단번에 처리가 되겠지만 사람의 마음은 전혀 그렇지가 않기에 한번에 종료되는 심리상담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고민에빠진여성의이미지내담자에게설명해주는상담가
나의 상황에 맞는 최선의 센터를 찾는게 핵심! 그래야 심리상담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주기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접근성을 첫 번째 요소로 고려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심리상담센터가 있다고 해도 집에서 2시간 이상의 거리라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는 상황도 나오고 상황에 따라 정규 상담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될지 모릅니다. 그렇기에 현재 본인의 위치에서 무리가지 않는 최적의 지역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다음으로 고민해야 할 요소는 내가 정확히 상담받고 싶은 내용의 파악입니다. 현재 본인이 겪고 있는 문제 및 스트레스가 어디서 오고 있는지 정확히는 아니더라도 부분적으로 파악을 하고 접근을 해야 심리상담의 효과를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센터 선정 시 해당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의 이력 확인도 필수로 가지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청소년 상담을 전문으로 하셨던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성인상담은 조금 아쉬울 수도 있을 겁니다. 당연히 어느 분야에서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선생님이 많겠지만 기왕이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게 당연히 더 좋을 겁니다.

 

 

심리상담 효과는 결국 본인의 몫

예를 들어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미용실에 갔다고 가정해봅시다. 미용실에 방문해서 "머리 어떻게 다듬어 드릴까요?"라는 질문에 적극적이고 세부적으로 말한 고객과 대충 아무렇게나 대답한 고객의 결과가 과연 같을까요?

 

로봇을상담해주는모습
로봇처럼 "네","아니오" 대답만 한다면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당연히 다를 겁니다. 그리고 만족도 역시 전자가 높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겁니다. 아무리 전문가여도 상대방이 단서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건 어렵습니다. 심리상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이 심리상담까지 받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더 나은 기대효과를 위해 적극적인 단서 제공은 필수입니다.

 

심리상담은 본인의 부끄러움을 감추러 가는 곳이 아닌 현재 상황에 대한 해결점을 찾기 위한 조율의 과정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심리상담센터 어느 곳이든 전화상담은 다 가능할 겁니다. 방문 전 꼭 대략적인 설명을 듣고 방문하셔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시는 일 없이 원하시는 결과 얻어내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