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J 특징 정리 (연애, 팩폭, 직업, 연예인, 궁합)

반응형
반응형

ESFJ 특징 정리 (연애, 팩폭, 직업, 연예인, 궁합)

ESFJ. 외향, 감각, 감정, 판단의 4개 지표로 구성된 성격유형입니다. 동정심이 많으며 사교적이어서 친선 도모에 능하며 동료애가 많은 능동적인 유형의 성격입니다. 사회적응을 잘하는 편이며 리더 성격유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MBTI_ESFJ_소개이미지
ESFJ 주요 특징 정보

ESFJ 주요 특징

첫째, 전체 인구에서 두번째로 흔한 유형

ESFJ는 전체 인구에서 두번째로 흔한 성격 유형입니다. 일반 인구의 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편차가 조금 큰 편인데 여성은 17%, 남성은 8%의 분포를 보이고 잇습니다. 해외 유명 연예인중에서는 아리아나 그란데가 ESFJ유형의 성격이라고 합니다.

 

둘째, 높은 만족도를 가져오는 자기주도

ESFJ는 모든 성격 유형 중에서 친구, 이성, 배우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유형에 속하며 본인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도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ESFJ가 높은 만족도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리더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며, 사람들을 주도하는 것 또한 좋아하고 행사, 모임에 참여하는 것 역시 좋아하며 직접 주최해서 진행하는 것 역시 좋아합니다. 여기에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기에 기본적으로 높은 매너 수준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사람들의 만족도도 높게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만족도를 위해 높은 책임감과 헌신을 아끼지 않는 유형중 하나이기도 하며,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MBTI_ESFJ_추천직업이미지MBTI_ESFJ_사람형상화이미지

 

셋째, 사람에게서 에너지를 얻는 유형

ESFP와 함께 가장 외향적인 성격으로 분류되는 ESFJ.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만 즉흥적인 장면은 싫어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발전보다는 주변 환경의 유지가 더 중요하기에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기 계발적인 시간을 가지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힘이 빠질 때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때도 사람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누군가를 믿는 경향이 아주 강해 간혹 귀가 얇다는 소리를 듣기도 하지만, 그래도 사람에 대한 정을 버리기는 어려운 유형 중 하나입니다.

 

MBTI_16개유형_분류이미지
나는 어디에 속할까?

넷째, 조직에 충성심이 높은 유형

개인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조직, 집단에서의 가치를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그래서 조직에서 높은 충성도, 책임감을 보이는 모습이 자주 나오며 이런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ESFJ에 가까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다양한 사교 경험을 통해 사람들을 다루는데 능숙함을 보이며, 특히 직장에서는 상급자에 눈에 드는 모습, 비위를 잘 맞춰주는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면 ESFJ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섯째, 필요 이상의 친절함, 오지랖

타인을 통해 에너지는 얻는 ESFJ. 그렇기에 타인의 불행보다는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간혹 필요 이상의 친절함을 보인다면 상대가 ESFJ가 아닌지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MBTI_ESFJ_머리속생각이미지
ESFJ : 사람은 무조건 도와야해!


이는 ESFJ의 성격 때문이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에 대한 불확실함 또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한 불안감에서 나오는 행동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즉, 주변 상황에 대해 본인이 생각하는 데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불안감을 느끼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해소를 위해 주변인들에게 필요 이상의 친절함을 보일 수도 있고, 종종 본인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을 시 감정적인 모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MBTI_ESFJ_화내고있는이미지
항상 친절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의 규칙을 지키는게 중요!

 

 

ESFJ와 어울리는 유형, 취미 및 직업

ISTP, ISFJ, ESFJ, ISTJ, ESTJ와 같이 두 번째 지표인 S가 겹치는 유형과는 좋은 관계 유지가 가능합니다. 반대로로 INFP, INFJ, ENFP, ENFJ와는 좋은 관계 유지가 힘들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ESFJ는 판매, 서비스직, 홍보, 마케팅, 경영 컨설팅, 사회복지사, 간호사, 트레이너, 교사, 운동코치, 상담가 등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INFJ에게 가장 인기 있는 취미는 사람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사교적인 취미가 가장 선호됩니다. 그리고 휴일, 가족행사를 매우 중요하시는 모습 역시 ESFJ의 특징입니다.

 

 

ESFJ 연애방식

ESFJ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모습이 강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ESFJ의 경우 연애 시 상대방의 가족 그리고 친구들까지 챙기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흥적인 데이트보다는 계획적인 데이트를 선호합니다. 데이트 시 메뉴 선택으로 고민된다면 ESFJ에게 주도권을 주는 것 역시 좋은 전략입니다.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에너지를 얻는 유형인만큼 싸우는 장면보다는 웃고 기뻐하는 장면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연애 유형입니다. 

 

계획적인ESFJ
ENTP와 ESFJ의 가장 큰 차이점!

추가적으로 연인의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연애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책임감이라는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 역시 준만큼 돌려받고 싶어 하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서로 보완적인 모습이 없다면 실망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모습에서 종종 관계가 식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INFJ 연예인

정치인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있습니다. 체육 쪽으로는 김연아, 손흥민, 현주엽 등이 있습니다. 연예인으로는 규현, 리사, 박보검, 박혜원, 서은광, 선예, 유나, 오나라, 장윤정, 이수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리학TIP] - INFJ 특징 정리 (연애, 직업, 연예인, 궁합, 인프제)

 

INFJ 특징 정리 (연애, 직업, 연예인, 궁합, 인프제)

INFJ 특징 정리 (연애, 직업, 연예인, 궁합) 흔히, 인프제라고도 불리는 INFJ. MBTI(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검사의 16가지 성격 유형중 한 가지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성격유형 중 하..

presp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