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추천

반응형
반응형

갱년기에좋은음식10가지추천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추천

갱년기란 여성의 폐경기 도중 또는 이후 나타나는 변화로 인해 생기는 심리적, 건강적 변화를 일컫는 말로 평균 45~55세에 나타나며 주요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불면증, 우울증, 피로감, 관절 근육통, 두통, 두근거림 등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갱년기를 칭할 때는 여성 증상으로 얘기하나 최근에는 남성갱년기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갱년기는 기본적으로 호르몬의 문제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호르몬치료, 영양제등으로 대처가 가능하나 음식 섭취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향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추천

 

갱년기 주요 증상 3가지

우울증

배란과 월경의 중단으로 인한 박탈감으로 인한 심리적인 우울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단순히 박탈감의 문제 뿐만 아니라 그동안 배출됐었던 여성호르몬의 수치 감소와 함께 스트레스 호르몬이 활성화되며, 우울증과 연관이 깊은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변화도 나타납니다.

갱년기에좋은음식_우울증

 

상열감, 가슴답답함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며 내려가야 할 열이 내려가지 못하고 위에서 머물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갱년기에는 홍조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열이 계속해서 나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흔히 불러는 열꽃도 갱년기의 주요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화병과 같은 답답함이 느껴지는 경우도 다수 있으나, 이는 치밀어 오르는 화병과 달리 상열감으로 인해 느껴지는 것으로 실제 화병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답답함은 종종 소화불량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코골이

이는 갱년기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이가 먹을수록 낮아지는 기초대사량과 연관이 깊습니다. 기초대사량도 낮아지는 가운데 운동량도 줄게 되어 나이가 먹을수록 쉽게 살에 빠지지도 않게 되고, 살이 금방 찌게 되는 체질이 됩니다. 이로 인해 비만이 생기게 되며 그로 인해 코골이까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추천

자두

갱년기에좋은음식_자두

자두에는 우리 몸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은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만성 질환 및 뼈의 골밀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칼슘, 미네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 미용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매우 유익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서양에서의 '이브의 과일'이라는 호칭을 붙여 부르기도 합니다.

 

석류

갱년기에좋은음식_석류1갱년기에좋은음식_석류씨갱년기에좋은음식_석류껍질

여자를 대표하는 과일 중 유명한 과일인 석류. 석류는 열매뿐만 아니라 껍질도 효능이 있어 버릴 부분이 없는 과일입니다. 석류는 다들 잘 알다시피 에스트로겐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갱년기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안면홍조, 상열감 증상을 해소하는데 칡이 아주 유용하다고 합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다수 포함되어 갱년기시 나타나는 에스트로겐 결핍현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칡에 들어 있는 물질 자체가 우리 몸에서 거부반응이 적은 물질들로 다수 구성되어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칡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석류의 50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복분자

갱년기에좋은음식_복분자

복분자 추출물을 쥐에게 투여하는 실험 결과 에스트로겐이 4~5배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복분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여성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

호박씨에는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성분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좋지만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에 있는 성분인 리그 맘은 에스트로겐의 성분과 거의 유사하여 몸에서 거부반응이 적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

갱년기에좋은음식_양배추갱년기에좋은음식_양배추즙

비타민K, 비타민U가 동시에 들어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 여기에 여성호르몬의 결핍현상을 막아주어 갱년기 증상의 완화 및 개선에 좋은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경우 생보다는 즙으로 먹는 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연어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답답함을 느끼는 심혈관 장애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오미자에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그난은 대부분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데 이 오미자에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리그난은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하여 이를 섭취 시 우리 몸이 에스트로겐으로 인식해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추가적으로 오미자의 경우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갖추고 있어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

갱년기에좋은음식_비트갱년기에좋은음식_비트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을 띤 것처럼 빈혈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복분자와 같은 성분을 가졌으며 대체재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여기에 블루베리는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뇌기능과 신경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 및 지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대학 연구진에 의해 블루베리가 노년기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갱년기 관리 및 치료방법

갱년기는 노소화의 단면으로 노소화로 오는 문제를 해소하는 게 좋습니다. 낮아진 기초대사량이 문제 되지 않게 꾸준하게 운동을 가지며, 체중을 유지하는데 주목해야 합니다.여기에 신체적인 변화로 오는 심리적 변화에 지나치게 대응할게 아니라 정서적인 감정 변화를 최소화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다만 이런 노력 속에서 개선이 안되거나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부디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및 관리를 통해 '제2의 사춘기'로 불리는 갱년기 극복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건강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미 없애는 방법 6가지  (0) 2022.05.10
치질에 좋은 음식 11가지 추천  (0) 2022.01.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