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좋은 음식 11가지 추천

반응형
반응형

치질에좋은음식11가지

 

치질에 좋은 음식 11가지 추천

치질이란 직장 안과 항문 주변에 정맥이 부어오르면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남들에게 말하기 껄끄러운 치질은 사실 인구의 절반 정도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아주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흔하다고 해서 방치하면 안 되는 게 치질은 암으로도 악화될 수 있기에 초기 증상에 보였을 때 대응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풍부하거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들이며 음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치질에좋은음식11가지추천

 

치질 증상

치질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기에 앞서 현재 본인이 치질인지 아닌지 진단하고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치질의 주된 증상은 혈변, 치핵돌출, 가려움증, 항문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치질을 유발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항문 혈관을 확장시키는 자세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화장실에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장시간 서 있는 경우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가파른 산을 오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도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조심해야 하는 건 역시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게 제일 위험하고 합니다. 

 

섬유질 섭취 부족 및 과음, 과식

화장실에 장기간 앉아있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배변활동의 어려움때문입니다. 이는 섬유질의 섭취 부족이 가장 주된 원인이며 규칙적이지 않은 과식 또는 과도한 음주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11가지

치질에 좋은 음식은 기본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하며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다수입니다. 치질의 경우 장시간 혹은 불편한 배변활동으로 야기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음식 섭취만 잘하고 자세만 바르게 가져도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질에 좋은 음식은 다수가 변비에 좋은 음식과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현미

치질에좋은음식_현미

변이 장에 지나치게 오래머무르는 것 역시 치질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미를 먹게 된다면 몸안에 유해물질과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섬유소 역시 풍부한 만큼 치질이 걱정된다면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리

보리 역시 현미와 마찬가지로 치질에 좋은 음식입니다. 보리, 현미 등 식물성 섬유소가 많이 포함된 곡물이라면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 (통곡물)

치질에안좋은자세_화장실에서핸드폰보기
핸드폰은 가급적 화장실 밖에서 봅시다.

완두콩, 병아리콩, 서리태, 귀리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역시 치질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항문건강에 좋은 이유는 식이섬유는 기본적으로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수분을 흡수한 식이섬유는 부피가 커지게 되며,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리고 수분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세균, 찌꺼기 또한 같이 흡수합니다.

 

다시마

다시마 섭취를 원활한 배변을 하게 되는 경우 화장실에 앉아있는 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현재 본인이 가진 치질의 악화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조류는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관에 유연성을 주게 되며 이는 탈장, 탈항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대장벽을 자극해서 변을 잘나오게 해 준다고 합니다(정정 작용). 그리고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요소인 펩신이 들어있어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화과 섭취는 빨갛게 익은 무화과를 먹는 것을 추천하며 하루 4~5개 정도로만 섭취해주면 됩니다.

 

호박

치질에좋은음식_호박

호박은 기본적으로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박 안에 있는 호박씨 또한 장 운동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무에는 리그닌 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리그닌은 항암효과가 있는 물질로 식이섬유와 소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기를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여 음식의 장내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배, 사과

치질에좋은음식_배_사과

섬유질이 풍부한 배, 사과 역시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 잘랐을때 안에 하얀색 점액이 있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는 얄라핀이라는 성분으로 변을 딱딱하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고구마 안에 섬유 같은 조직이 있는 것을 봤을 텐데 이는 식이섬유입니다. 

 

알로에

알로에의 점액질 성붕인 알로인은 장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며, 대장 내 부패균을 없애줍니다. 알로에는 생으로 섭취했을 때가 효능이 제일 좋으며, 그냥 먹는 게 조금 어렵다면 요구르트에 섞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식중에 가장 신경 써야 할 점은 바로 물입니다. 치질은 이미 위에서도 많이 언급했듯이 시원하지 않은 배변작용으로 인해 야기되는 질병입니다. 즉, 원활한 배변활동을 위해서는 배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고, 이는 곧 수분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치질에좋은음식_물섭취

단, 수분을 섭취해야한다고 물 대신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꼭 물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다들 건강한 장생활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미 없애는 방법 6가지  (0) 2022.05.10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추천  (0) 2022.01.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