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슈퍼리그 논란 / 참가팀, 상금, 탈퇴 등 이슈 정리!

반응형
반응형

유럽 슈퍼리그 출범 공식 발표!

지난 4월 19일 EPL 6개 구단, 라리가 3개 구단, 세리에A 3개 구단은 일제히 공동성명을 통해 ESL(유럽 슈퍼리그)의 출범을 알렸습니다. 갑작스러운 발표로 인해 많은 클럽들이 혼란에 빠졌으며 이 팀들을 응원하던 팬들, 심지어 각 구단에 소속되어 있는 선수들은 일제히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수많은 논란을 야기한 끝에 EPL은 맨시티를 시작으로 EPL팀 모두 슈퍼리그에서 탈퇴 선언을 하게 됩니다. 모두 탈퇴한 EPL과 달리 라리가, 세리에A팀은 아직까지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슈퍼리그반대
RIP Football!

 

 

유럽 슈퍼리그 (Eeuropean Super League) ?

일단 이야기에 앞서 유럽 슈퍼리그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슈퍼리그는 유럽 최상위권 팀들이 코로나로 대유행으로 인한 유럽 축구의 불안정으로 인해 이익을 지키기 위해 상업적으로 접근한 결과 도출해낸 결론 중 하나입니다. 

대회는 리그와 동시에 시작해서 5월까지 진행되는 형태이며 시즌제로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초기 출범 선언 시 분데스리가팀과 리그앙 팀은 빠졌었는데 이 팀들 포함 대략 15개 팀을 메인팀으로 두고 이외에 리그 성적에 따라 5개의 팀을 초청하는 형태로 운영하며 총 20개 팀들이 홈 + 어웨이 방식으로 풀리그 진행 이후에 성적에 따른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슈퍼리그의 초대 수장은 레알마드리드의 페레스 회장. 아무래도 페레스 회장이 이 대회를 가장 많이 원했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이 대회는 별도의 우승상금이 있으며 출전만 해도 1억 3천만 파운드의 지원금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화로 따지면 대략 200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매력적일 거 같은데 뭐가 문제죠?

사실상 챔피언스리그보다도 더 별들의 전쟁이 될 가능성이 높은 대회이며 주목도 측면에서 어쩌면 월드컵보다도 더 많은 포커스를 받을 수 있는 대회일지도 모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상업적으로는 정말 최고의 대회인 거죠.

 

페레스회장
레알마드리드 회장 페레스

하지만 이 '상업성'이 지나치게 노골적이라는 게 문제점인 슈퍼리그. 슈퍼리그의 초대회장 페레스는 인터뷰를 통해 "스페인, 이탈리아. 잉글랜드의 주요 구단 재정이 위기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코로나로 인한 재정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축구도 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축구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은 빅클럽들 간의 경기다! ESL이 출범한다면 자연스럽게 중계권료 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새로운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참 설명만 보면 거창하죠. 하지만 결국 핵심은 '돈'입니다. 그리고 그 돈에 대한 욕망을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낸 결과 아주 강한 논란과 비판을 불러오게 됩니다.

 

슈퍼리그반대하는팬들
영국내 슈퍼리그 반대 시위 현장

 

 

기존 집단들의 강력한 저항 및 반발!

하지만 이런 ESL이 출범하는데 기존 축구협회, 국체축구연맹, 유럽축구연맹, 리그 사무국들이 과연 가만히 있을까요? 슈퍼리그가 출범하게 된다면 본인들이 주관하는 대회 및 리그의 주목도가 떨어지게 되고 그 결과 결국 수익도 떨어지게 되겠죠. 너무나도 눈에 보이는 결과이기에 이들은 이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게 됩니다.

 

이에 UEFA는 '일부 구단들이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슈퍼리그를 진행한다면 이를 막기 위해 연합할 거다'라고 엄포를 놓았죠. 여기에 '슈퍼리그에 참여하는 팀들은 리그, 국제대회 참가 금지와 함께 국가대표팀 차출도 불가능'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슈퍼리그반대하는토트넘팬
슈퍼리그를 반대 1인시위하는 토트넘 팬

그리고 축구 협회뿐만 아니라 영국 정부도 현 상황에 대해 성명을 발표했죠. 영국의 다우든 문화부 장관은 19일 "유럽 슈퍼리그를 막기 위해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막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현지 팬들도 구장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기까지 했죠. 

실제 영국 내에서 관련 이슈로 인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대략 80% 반대의견이 나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영국 사람들은 그 어떤 나라보다도 축구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죠. 축구가 자체가 문화인 나라인데 본인들이 응원하던 팀들이 돈만 좇는 모습에 실망을 했고, 여기에 슈퍼리그의 투자금이 미국에서 온다는 것만으로도 심한 거부반응을 보였을 겁니다.

 

 

슈퍼리그EPL6개팀탈퇴
EPL팀들 전원 탈퇴! 나머지 6개 팀의 행보는?

 

 

EPL팀 단체 탈퇴 및 슈퍼리그의 한발 빼기 + 소송전

축구협회, 정부, 팬들의 비판으로 인해 어쩌면 일단 후퇴를 선언한 EPL 클럽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무리한 강행을 할 수 없는 슈퍼리그 측은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확신이 있다. 슈퍼리그를 진행하기 위해 다시 검토에 들어갈 것이다"라고 발표하며 잠정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EPL팀들에 대한 소송전을 가질 생각이라는 슈퍼리그 측. 스카이 스포츠에서는 21일 스페인 법원의 예비 판정 내용을 전했습니다. UEFA(유럽축구연맹)와 FIFA(국제축구연맹)은 슈퍼리그에 참여하는 클럽들을 막을 권리는 없다고 말이죠.

 

슈퍼리그는 어쩌면 다른 리그보다도 EPL의 힘이 가장 클 수 있는 리그입니다. 그렇기에 같이 하기로 했다가 발을 뺀 EPL 클럽들을 상대로 슈퍼리그 측은 최악의 경우 고소까지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리그반대시위
슈퍼리그의 최종 정착지는 결국 취소일까?

그래서 슈퍼리그는 어떻게 되는 걸까?

당장 그리고 앞으로도 한동안은 슈퍼리그는 진행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차피 이 부분은 슈퍼리그 측도 어느 정도 예상을 했을 겁니다. 특히 영국 내에서의 비판 여론은 이미 계산된 시나리오 일 수 있습니다. 몇 조 이상의 돈이 투입되는 사업인데 이 정도 계산도 안 했을까요?

 

슈퍼리그가 원하는 건 당장의 개최가 아닌 논란으로 인한 이슈 확대가 1차 목표였을 겁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사람들에게 본인들의 존재를 알리는 게 가장 중요하니까 말이죠! 마치 마케팅처럼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 구단들의 재정난이 악화된다면 구단들은 결국 '돈'을 택하게 될 겁니다.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생존'을 위해서 말이죠.

 

아마 이 부분은 여전히 계속해서 많은 논란을 생성하겠지만 결국은 시간문제가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이미 이런 리그에 대한 판타지를 많은 국가의 사람들에게 심어주었기 때문이죠.

 

앞으로 슈퍼리그에 대한 각국의 행보는 어떻게 될지. 그리고 앞으로 슈퍼리그에 대한 여론이 어떻게 바뀔지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추후 관련 소식이 나온다면 다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